부산시청 전경. / DB = 일요부산
부산시청 전경. / DB = 일요부산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환경 중 다이옥신 오염도를 조사한 결과, 조사지점 모두 환경기준 이내로 나타나 안전하다고 밝혔다.

다이옥신은 무색, 무취의 발암물질로, 주로 자동차 배출가스, 산불, 화재, 산업공정 및 쓰레기 소각장에서 발생한다.

또한 화학적으로 안정해 자연적으로 분해되지 않고 대기, 물, 토양 등 환경 중에 오랜 기간 잔류하며 지방에 잘 녹아 체내로 흡수 및 축적된다.

지난해에는 조사지점 20곳을 대상으로 34건의 시료를 조사했다. 또한 조사 주기는 분기별, 반기별, 연별로 시료의 특성별로 달리했다.

2023년도 오염도 평균값은 ▲환경대기 0.017 pg-TEQ*/Sm3(기준 0.6 pg-TEQ*/Sm3) ▲토양 13.823 pg-TEQ/g ▲하천수 0.248 pg-TEQ/L ▲하천퇴적물 12.235 pg-TEQ/g ▲해저퇴적물 6.010 pg-TEQ/g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매체별 환경기준 혹은 토양오염우려기준의 각각 ▲3퍼센트(%) ▲1퍼센트 ▲25퍼센트 ▲8퍼센트 ▲4퍼센트에 해당하는 값이다.

특히, 대기 중 다이옥신 농도는 지난 2005년 조사 시작 이후 전반적으로 감소추세에 있으나, 지역별로는 공업지역, 계절별로는 겨울철에 다이옥신 농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을 보였다.

정승윤 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최근 토양환경보전법의 개정 등으로 증가하는 다이옥신 검사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속적인 다이옥신 조사 및 연구를 통해 다이옥신 등 잔류성 오염물질로부터 안전한 도시 부산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21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