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기술 개발 및 인공지능 공동연구 및 인재양성을 위한 협약 체결식 모습./사진=부산대 제공
보건의료기술 개발 및 인공지능 공동연구 및 인재양성을 위한 협약 체결식 모습./사진=부산대 제공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와 양산부산대병원, 부산대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는 질병검사 전문의료기관인 (재)씨젠의료재단과 23일 교내 의무부총장 회의실에서 ‘보건의료기술 개발 및 인공지능 공동연구 및 인재양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씨젠의료재단은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최근까지 코로나19 긴급대응팀을 구성하고, 국내 최대의 검사 역량을 바탕으로 신속한 진단 결과를 제공하며 팬데믹 종식에 기여해 온 국내 최고의 질병검사 전문의료기관이다.

부산대 협약기관들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씨젠의료재단과 진단기술 및 의료인공지능 분야 연구개발과 인재양성에 상호 협력하는 것을 토대로 △ 진단기술 연구개발 △ 의료인공지능기술 연구개발 △ 바이오헬스 및 의료인공지능 교육과정 자문 △ 채용연계형 헬스케어 AI 석박사 인력양성 △ 상호 인적 네트워크 교류 등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부산대 관계자는 “이번 협력은 의과대학, 간호대학, 치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전문대학원, 정보의생명공학대학 등이 위치한 부산대 양산캠퍼스가 씨젠의료재단과의 산학협력을 강화하고, 바이오헬스 산업 인력양성을 통해 부울경 지역 바이오헬스 산학협력 거점의 역할을 더욱 탄탄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천종기 (재)씨젠의료재단 이사장은 “부산대와의 협력에 따른 보건의료 기술과 의료인공지능 기술 및 배출 인력을 토대로 헬스케어 분야 디지털 혁신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21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