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제9차 '서부산 현장 전략회의'를 열고 한일시멘트 부산공장 이전 관련 사항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사진=부산시
부산시가 제9차 '서부산 현장 전략회의'를 열고 한일시멘트 부산공장 이전 관련 사항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사진=부산시

부산시가 부산도서관 내 제2 집무실에서 제9차 '서부산 현장 전략회의'를 열고 한일시멘트 부산공장 이전 관련 사항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고 21일 밝혔다.

박형준 부산시장 주재로 열린 제9차 서부산 현장 전략회의에서는 그간 주민숙원사업이었던 한일시멘트 부산공장 이전 관련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앞으로의 추진 방향을 논의했으며, 공장을 직접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도 들었다.

사상구 덕포동에 자리한 한일시멘트 부산공장은 1978년 준공된 도심 속 공장으로, 공장 인근에 부산시 최초 직영 도서관인 부산도서관이 최근 문을 열었고, 내년에는 공장 부지 옆에 신축 아파트 입주(1572세대)가 예정되어 있다.

이러한 지역 환경변화에 따라 공장 이전 요구가 늘어가고 있어 기존 공장 부지의 활용방안, 이전 대체 부지 확보 등의 체계적인 준비와 추진이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지역 국회의원이 대표 발의한 ‘산업직접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는 등 공장 이전에 대한 주민 기대감도 높아지는 상황이다.

개정안에 따르면 공장이 주거 밀집 지역에 있거나 소음·분진 등 주민 환경피해 민원이 집단으로 발생하면 시장이나 구청장이 공장 이전을 권고할 수 있으며, 국가와 지자체가 행정·재정적 지원을 통해 공장 이전을 유도하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부산시는 기존 공장 부지의 활용방안은 시의 동서균형개발 및 사상구 도시발전 등을 고려한 개발사업의 추진이 필요하고, 공장 이전의 대체 부지는 한일시멘트 측의 이전 조건(필요면적과 도시 인접성 등)과 인접 주민의 민원 소지가 적은 부지로의 선정 추진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사상구 지역주민의 숙원인 공장 이전을 위해 사상구, 한일시멘트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도심 속 공장 이전의 모범적인 성공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21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